저자가 설명하는 것 중에 중요한 방향은 모세오경 전체에서 나타난 문학적 구조이다. 그래서인지 세일해머는 모세오경을 한권의 문학작품으로서 읽기를 시도하였고 본문의 내용들 중에서 이러한 관점으로 접근하고 있다. 예를 들어 출애굽기 20장에 나타는 십계명의 내용과 신명기 5장에 나타난 십계
못한 계집애로서 제3의 젠더로 취급되는 동시에 법의 처벌을 받는 불법적 젠더가 된 것이다. 반면에 남근 중심적 법제에 의하면 여성간의 레즈비언 행위 즉 ‘토미’들의 동성애 행위는 삽입성교가 아니었기 때문에 처벌의 대상이 되지 않았으며, 단순한 낭만적 우정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짙었다.
저자가 한국 사회의 법조인으로서 겪은 경험과 통찰을 바탕으로 개인주의를 분석하고 해석한 부분에 대해 큰 기대를 했습니다. 법과 정의의 관점에서 본 개인주의적 가치와 사회적 역할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을 통해, 개인주의가 단순히 개인의 이기적인 욕망을 충족시키는 것을 넘어서 사회적 조화
저자의 주장과 새 관점 비판내용을 따라가며 다시 한 번 새 관점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각 장마다 내용을 충실하게 설명한 후, 다시 한 번 잘 요약해 놓은 것을 알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며 한 번에는 정확한 요점정리가 되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그 과정 속 여러 사건들을 ‘책봉이 실효성이 있었다’라는 일본 학계의 관점에서 해석했다는 의의가 있다. 이는 ‘책봉이 실효성이 없었고 단지 허례허식에 불가했다’라는 한국 학계의 입장과 상당히 괴리되는 부분으로, 고대 국가들 간에 일어났던 사건에 대하여 새로운 해석을 제시한다.
저자와의 토론
1). 문제제기
사회복지학의 중심은 기술론 에 있다. 이는 사회성원의 일상생활에 대한 욕구충족을 목적으로, 사회성원이 가진 개별적인 사회적 상황에 입각하여 사회제도에 대해 주체적으로 관계한다고 했다. 그렇다면 오카무라 교수님의 그 시대의 일본의 사회적 상황 에 비추어 볼
Ⅰ. 서 론
문화는 그 ‘차이’에서 기인을 한다. 자신과 다른 사람의 차이성을 바라보는 것으로부터 출발한 정체성은 곧 집단과 집단, 국가와 국가 간에서도 나타난다. (서구의 이데올로기)
제국주의를 피하기 위한 한 방법으로서 타 문화에 대한 열린 시각, 동질성을 찾으려고 하는 경우라 종종 있
Ⅰ. 서론
지금까지의 미술교육이 자연주의, 어린이 중심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지고 창의성을 중시한 나머지 체계적인 수업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자칫 방임적인 형태로 흐름을 비판하였으며, 미술교과가 다른 교과와의 맥락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지고 있어 미술교과 자체의 특성이 무시되고 독자적인
2) 독자
(1) 실제 독자(Real Reader)
실제 독자는 서사의 실제적 대상자를 말하며 실제 저자와 마찬가지로 혈과 육을 가진 실제의 사람 또는 사람들을 말한다. 실제 독자는 실제 저자와 마찬가지로 밝혀내기 어려우므로 복음서의 이해에 있어서 실제적 중요성이 없다.
* 실제독자
① 마태복음을 수신
Ⅰ. 십자가신학
신학에 있어 십자가가 중심이다. 십자가야말로 인본주의와 상대주의의 늪에 빠져 참된 방향과 목표를 상실한 이 시대에 유일한 구심점이다. 오늘날 그리스도인들과 교회가 진리의 올바른 방향을 잃어버리고 `혼돈의 늪에서` 허우적거리는 이유는 바로 이 십자가의 `중심점`으로부터